이전 글 보러 가기
지난 시간에 랭크가 3인 행렬
을 기본행렬연산을 통해 대각 성분은 0 또는 1이고, 나머지 성분은 모두 0인 행렬
로 바꿀 수 있음을 확인했고, 그러면서 1의 개수가 행렬의 랭크랑 관련 있을 것 같다는 암시를 했습니다.
오늘 다룰 내용이 바로 기본행렬과 행렬의 랭크 사이의 관계입니다.
(1-30)
랭크가 인 행렬 에 대하여 , 이고, 기본행렬연산을 유한 번 사용하여 를
인 행렬 로 바꿀 수 있다.
또한 를 만족시키는 가역행렬 와 가역행렬 가 존재한다.
는 좀 더 직관적으로 라고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. 은 항등행렬, , , 는 영행렬입니다. 에서 입니다.
이제 증명을 시작해봅시다.
먼저 가 영행렬인 경우입니다. 가 영행렬이면 이므로 차원정리 (1-11)에 의해 이므로 입니다. 또한 은 행렬의 행과 열의 개수 , 보다 작습니다. 따라서 증명이 끝납니다.
이제 가 영행렬이 아닌 경우입니다. 이 경우에는 행의 개수에 대한 귀납법으로 증명해봅시다.
먼저 이면 최대 한 번의 1형 기본열연산과 최대 한 번의 2형 기본열연산을 이용하여 1열 성분을 로 만들 수 있고, 최대 번의 3형 기본열연산을 통해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 가 영행렬이 아니고 이면 의 일차독립인 열의 최대 개수는 이므로 이고, 에서 항등행렬 부분은 입니다. 또한 , 이므로 일 때 주어진 성질은 성립합니다.
이제 일 때 개의 행을 가지는 행렬에서 위 성질이 성립한다고 가정하고, 개의 행을 가지는 행렬에서 위 성질이 성립함을 보입시다.
이라면 최대 한 번의 1형 기본행연산과 최대 한 번의 2형 기본행연산을 이용하여 1열 성분을 로 만들 수 있고, 최대 번의 3형 기본행연산을 통해 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, 입니다. 따라서 주어진 명제는 참입니다.
이라면 최대 한 번의 1형 기본행연산과 최대 한 번의 1형 기본열연산, 최대 한 번의 2형 기본행연산을 이용하여 1열 성분을 로 만들 수 있고, 최대 번의 3형 기본열연산, 최대 번의 3형 기본행연산을 통해 아래와 같은 형태의 행렬로 바꿀 수 있습니다.
여기서 한 가지 확인할 것이 있습니다. 바로 행렬 의 랭크가 인지. 만약에 의 랭크가 이면 귀납 가정에 의해 는 유한 번의 기본행렬연산을 통해 행렬 으로 바꿀 수 있고, 그러면 행렬 는 가 됩니다. 또한 이 행렬이므로 귀납 가정에 의해 , 이므로 , 이 되어 개의 행을 가지는 행렬에서 위 성질이 성립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.
그러면 행렬 의 랭크가 인지 살펴봅시다. 라 하면 (1-7)에 의해 이고, 가 의 기저가 되도록 집합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. 그러면 이고, 도 일차독립입니다. 따라서
입니다. 한편 의 1열을 라 표기하고,
라 하면 이고, 에서 임의의 원소를 꺼내어 에 넣으면 은 일차종속이 됩니다. 따라서 (1-7)에 의해 은 을 생성합니다. 그러므로 의 차원은 의 원소의 개수와 같으므로 에서 의 랭크가 입니다.
이제 를 만족시키는 가역행렬 와 가역행렬 가 존재함을 보입시다. 지금까지 기본행렬연산을 유한 번 사용하여 를 로 바꿀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. 기본행렬연산은 기본행렬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으므로 기본행연산을 나타내는 기본행렬을 , 기본열연산을 나타내는 기본행렬을 라 합시다. 그러면 이고, , 라 하면 , 는 가역이므로 (1-21)에 의해 , 도 가역입니다.
길고 긴 증명을 통해 임의의 를 간단한 행렬로 바꾸는 방법을 알았습니다. 그리고 랭크가 인 행렬 에 대하여 , 이라는 것도 알았습니다. 그런데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? 우리는 행렬의 랭크를 일차독립인 행렬의 열벡터의 개수로 정의했습니다. 그런데 랭크 이 행의 개수 과도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. 그것도 에서 을 으로 바꾼 것 말고는 차이가 없습니다. 여기서 이런 의문이 듭니다.
혹시 행렬의 랭크를 일차독립인 행벡터의 개수로 정의해도 될까?
(1-31)
랭크가 인 행렬 에 대하여
- 행렬의 랭크는 행렬의 행벡터에 의해 생성된 부분공간의 차원이다. 즉, 일차독립인 행의 최대의 개수이다.
- 행렬의 행과 열은 같은 부분공간을 생성한다. 이 부분공간의 차원은 행렬의 랭크와 같다.
- 랭크가 인 행렬 는 기본행렬의 곱으로 나타내어진다.
- (1-30)에 의해 인 가역행렬 , 가 존재합니다. 그리고 입니다. (1-21)에 의해 , 도 가역이므로 (1-29)에 의해 입니다.
- 의 랭크는 에서 임을 알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입니다.
- 행렬의 행과 열은 모두을 생성합니다.
- (1-30)에 의해 를 만족시키는 가역행렬 와 에 대해 입니다. 따라서 입니다. 한편 기본 열연산을 나타내는 기본행렬 곱 와 기본 행연산을 나타내는 기본행렬 곱 에 대해서 이고, (1-28)에 의해 , 이 모두 기본행렬이므로 행렬 는 기본행렬의 곱으로 나타내어집니다. 1에 의해 이고, (1-26)에 의해 는 의 열벡터에 의해 생성된 부분공간의 차원이며, 이는 의 행벡터에 의해 생성된 부분공간의 차원과 같습니다.
(1-32)
유한차원 벡터공간 , , 에 대하여 선형변환 , 와 행렬 곱 가 정의되는 행렬 , 에 대하여
- 이므로
- 1에 , 를 적용하면 를 얻을 수 있습니다.
- 벡터공간 , , 의 기저를 각각 , , 라 합시다. , 라 하면
다음 시간에는 기본행렬 연산을 이용하여 역행렬을 구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.
다음 글 보러 가기